[피파23] 유용한 개인기. 마르세유턴 (Roulette)[FIFA 23 Roulette]
피파23 뿐만 아니라 피파온라인도 그렇고 정말 많은 개인기가 존재합니다. 개인기는 선수별 능력치에 따라 구사할 수 있는 개인기도 차이가 있고, 조작법도 천차만별이죠.
그래서 개인기 조작법도 쉬우면서 나름 유용한 개인기들을 한번 정리해볼까 합니다.
마르세유턴은 많은 선수들이 실제로 경기에서 보여주는 개인기이죠. 대표적으로 프랑스 레전드 지네딘 지단을 꼽을 수 있고 우리나라 이강인선수도 종종 경기에서 하는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피파23에선 마르세유턴을 룰렛(Roulette)라고 표현되고 있으며 조작법은 위 이미지에 보이는 바와 같이 패드의 R스틱을 한바퀴 돌려주면 됩니다. 위 이미지는 조작하는 선수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표에서 오른쪽 룰렛이라고 표시된대로 할 경우 아래와 같이 마르세유턴을 하게됩니다.
왼쪽 룰렛이라고 표시된 대로 조작할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르세유턴(Roulette)은 상대가 거리를 두고 수비하고 있으면 거의 통하지 않습니다. 수비가 태클을 하거나 달려들때 타이밍에 맞게 써야 합니다. 실전에선 아래와 같은 때에 쓰는게 제일 베스트라고 봅니다.
사실 태클할진 몰랐고 달려들길래 사용한건데 잘 통했네요.
위 경우에도 수비가 스탠딩태클을 하려고 하기 직전에 타이밍이 잘 맞아서 성공했습니다.
멋지게 키퍼를 제끼고 싶었으나 타이밍이 조금 늦어 키퍼가 이미 공쪽으로 몸을 날려서 실패했습니다. 저 타이밍보다 조금만 빨리 마르세유턴을 했으면 성공했을거 같네요.
마르세유턴은 개인기 3성이상인 선수라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 어느정도 수준있는 미드필더, 공격수라면 누구나 구사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공격시 개인기를 사용하려는 경우라면 대부분 미드필더 또는 공격수를 이용할테니 다 사용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패드기준 단순히 R스틱만 돌리면 되기 때문에 간단한 조작에 대부분의 선수가 구사할 수 있으니 시합에 한두번씩 써보시기 바랍니다.
실전에선 저의 경우 오히려 유저와 할때 잘 통했던거 같습니다. PC(AI)와 시합할때 월클이상 난이도에서는 수비가 막 달려들거나하지 않아서 실패를 많이 하는데 유저들은 감정이 있다보니 약간 심리싸움(?)을 하다보면 달려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 적절히 쓰면 가끔 잘 통하더군요. 실제론 통하기보단 막히는 경우가 더 많으므로 너무 남발하진 마세요.
그럼 영상올리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다음에 다른 개인기로 다시 뵙겠습니다.